본문 바로가기
레시피와 요리 기록/한식

매콤달콤 돼지고기애호박 고추장찌개 만들기

by Joe! 2018. 11. 18.
반응형

돼지고기애호박 고추장찌개 만들기



요즘 같이 추운 겨울이면 어머니가 해주시던 고추장 찌개를 

흰 쌀밥 위에 숟갈씩 올려 쓱싹쓱싹 비벼 먹으던 기억이 나는데요


국물은 얼큰하고 밥에 비벼먹으면 매콤 달콤한 맛에 밥 한공기를 순삭시킬 수 있는 고추장 찌개를 만들어 봅시다.






1. 재료  (3 ~ 4인분)


돼지고기 (찌개용) 200g

애호박 1개

양파 작은거 1개

청양고추 1개

다진마늘 1T

고추장 3T

간장 1~2T

참기름 1T

된장 1/2T

까나리 액젓 1T

고추가루 1T


2. 레시피 요약


1) 정사각형으로 손질한 찌개용 돼지고기와 까나리액젓을 1스푼 냄비에 넣고 센 불에 고기 겉면이 잘 익도록 볶는다.

2) 고추장3T, 된장1/2T, 참기름 1T, 간장1T를 넣고 돼지고기와 함께 잘 섞이도록 볶아준다.

3) 대파(어슷썰기), 청양고추(어슷썰기)다진마늘, 양파(정사각형), 애호박(정사각형)넣고 고추장과 잘 섞이도록 볶아준다.

4) 물을 약 600ml 정도 넣고 색감을 위하여 고추가루를 1T 추가한 후 30분간 끓여준다.

5) 간을 보고 싱거우면 간장을 조금 더 추가해서 간을 맞춰준다.


3. 상세 레시피



1) 재료준비

(1)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찌개용 부위로 약 200g 정도를 정사각형 모양으로 썰어 준비합니다.
제가 준비한 부위는 냉동보관중 이였던 수입산 목살의 기름이 많은 부위는 제거하고 사용했습니다.




(2) 애호박

고추장 찌개의 두번 째 주인공인 애호박 1개 역시 돼지고기와 같이 정사각형 모양으로 썰어 준비해 둡니다.




(3) 양파

작은 양파도 1개 정사각형 모양으로 썰어 준비합니다. 




(4) 다진마늘

다진 마늘이 1T가량 필요하고 없다면 마늘을 1T 가량 다져서 준비해 둡니다.




(5) 청양고추

매운 맛을 좋아한다면 청양고추를 1~2개 어슷썰어 준비합니다.





2) 조리과정


(1) 정사각형으로 손질한 찌개용 돼지고기와 까나리액젓을 1스푼 냄비에 넣고 센 불에 고기 겉면이 잘 익도록 볶습니다.




(2) 고추장3T, 된장1/2T, 참기름 1T, 간장1T를 넣고 돼지고기와 함께 잘 섞이도록 볶아줍니다.






3) 대파(어슷썰기), 청양고추(어슷썰기)다진마늘, 양파(정사각형), 애호박(정사각형)넣고 고추장과 잘 섞이도록 볶아줍니다.





4) 물을 약 600ml 정도 넣고 색감을 위하여 고추가루를 1T 추가하여 30분간 끓여줍니다.





6) 간을 보고 싱거우면 간장을 조금 더 추가해서 간을 맞추고 마무리합니다.



4. 완성






5. 보관법


1) 단기

  - 식힌 후 냉장고에서 3~4일 간 보관 가능합니다.


2) 장기

  - 장기보관이 필요한 경우 먼저 찌개를 식힌 후 한번에 먹을 양만 비닐백에 분할 포장해서 냉동보관 가능합니다.

  - 냉동보관이긴 하지만 오래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고 맛이나 식감 또한 냉장보관했던 것에 비햐여 떨어집니다.

  - 냉동보관한 찌개는 먹기 전 미리 냉장고에서 해동 시킨 후 데우거나 물을 조금 추가하여 냄비에 낮은 온도로 해동 시키는 형태로 데워서 먹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