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와 요리 기록/한식

매운 갈비찜 잡내 없이 맛있게 만들기

by Joe! 2021. 1. 7.
반응형

매운 갈비찜 잡내 없이 맛있게 만들기

 

신선한 고기의 경우 별다른 처리과정 없이 조리를 하더라도 거의 잡내가 나지 않는데요

 

보관한 지 오래된 고기나 갈비의 경우 조리 후 먹다 보면 잡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기의 상태나 신선도에 따라 이러한 잡내를 완전히 제거하기는 힘들 수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최대한 잡내 없이 갈비찜을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1. 재료 

1) 필수 재료 

돼지 갈비 1.3 Kg (목살이나 앞다리, 뒷다리 살을 섞어 사용해도 됩니다.)

고추장 4 Tbs

고춧가루 3 Tbs

양조간장 4 Tbs

식용유 1 Tbs

참기름 1 Tbs

설탕 4 Tbs

맛술 2 Tbs

마늘 20g

대파 흰 부분 20g

2) 선택 재료 

사과 60g

양파 60g

청양고추 1~2개 (기호에 따라)

2. 레시피 요약

1) 조리할 갈비 세척하기

2) 갈비 핏물 제거하기

3) 갈비 삶기

4) 삶은 갈비 세척하기

5) 양념 만들기 

6) 40분간 갈비 찌기

3. 상세 조리법

 

1) 조리할 갈비 세척하기

 첫 번째로 갈비를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줍니다. 고기를 냉장고에 오래 보관할 경우 공기에 노출되는 고기 겉면부터 상태가 안 좋아지기 시작하는데요. 조리하기 전이나 고기에서 핏물을 빼기 위해 차가운 물에 담가 두기 전에 고기의 표면을 잘 세척해 주면 잡내를 상당 부분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세척 후에 다시 냉장보관을 하게 되면 오히려 고기가 급격히 상하게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갈비 핏물 제거하기

 조리 전에 차가운 물에 오랜 시간 고기를 담가두어 뼛속의 핏물을 제거해 주면 잡내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실온에서 오랜 시간 동안 핏물을 제거할 경우 오히려 고기 상태를 안 좋게 할 수 있으니 오랜 시간 핏물을 제거하고 싶은 경우 냉장상태로 핏물을 제거하여 줍니다.

 만약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이 부분은 넘어갈 수 있습니다.  

 

3) 갈비 삶기

 맛술을 2스푼 정도 넣고 30분 갈비를 삶아줍니다.

 맛술이 고기의 잡내를 어느 정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고기 자체에도 단맛을 약간 첨가해 줄 수 있습니다. 

 이때 뼈에서 덜 제거된 피들이 잘린 뼈 단면으로 거품처럼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찬물에 다시 갈비를 잘 세척해 줄 것이기 때문에 별도로 거품을 걷어낼 필요는 없습니다.

 양념에 과도한 지방도 이 과정을 통해 제거할 수 있어서 나중에 양념에 밥을 비벼 먹기도 좋아요.

 

4) 삶은 갈비 세척하기

갈비를 삶았던 물은 버리고 고기는 흐르는 물에 하나하나 잘 씻어 줍니다. 특피 뼈 끝부분에 굳어있는 거품 덩어리가 있다면 잘 제거해 줍니다. 

 

 

5) 양념 만들기 

 식용유 1 Tbs + 참기름 1 Tbs에 고추장 4 Tbs, 고추가루 3 Tbs를 넣고 약불에 잘 저으며 1~2분간 살짝 볶아 줍니다.

이때 불이 너무 강하면 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간장 4 Tbs, 설탕 4 Tbs(사과와 양파가 집에 있다면 사과 60g + 양파 60g을 갈아 넣고 설탕을 3 Tbs만 추가합니다.) 잘 섞어 줍니다.

 

 

6) 40분간 갈비 찌기

 세척해 두었던 삶은 갈비와 다진 마늘 20g, 대파 흰 부분 20g 정도를 썰어 넣고 물 200ml를 추가하여 잘 섞어줍니다.

 재료들이 잘 섞였으면 중 약불에 뚜껑을 닫고 40분간 잘 익혀줍니다. (이때 한번씩 뚜껑을 열어 물 상태를 체크하며 타지 않도록 잘 섞어 줍니다.)

 

7) 완성된 매운 갈비찜

 

저는 사과가 없어서 사과나 양파는 갈아서 넣지 않았는데요

사과나 양파까지 갈아 넣으면 양념이 고기 표면에 더 잘 묻어 있어서 더 맛있는 매운 갈비찜을 먹을 수 있고

밥을 비벼 먹기도 좋으니 있다면 꼭 함께 만들어 드셔 보시길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