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손질 및 보관법

매생이 수확 시기와 세척 방법 및 보관법

by Joe! 2018. 11. 25.
반응형

매생이 수확 시기와 세척 방법 및 보관법


추운 겨울이 제철인 대표적인 식재료 매생이와 굴

이 둘의 조합인 매생이 굴국은 추운 겨울  날씨에도 마음 속까지 따듯하게 해줄 만큼 겨울과 잘 어울리는 음식중 하나 인데요.

과거에는 대표적인 생산지인 남해안 지방 이외에는 사람들에게 크게 알려지지 않았었지만

요즘에는 겨울이 오면 집 근처 마트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식재료가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매생이의 수확 시기와 세척법, 보관법 그리고 우리 몸에 좋은 점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수확 시기

  - 매생이는 11월 ~ 3월이 제철입니다.


2. 손질 및 세척법

 - 시판되는 매생이의 경우 기본적인 세척은 완료된 상태로 나오지만 간혹 이물질이 섞여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차가운 물에 매생이를 담가 손으로 이물질을 찾아 제거합니다.

 - 매생이의 밝은 녹색과 다른 색을 띄는 해조류가 섞여 있는 경우도 있는데 조리 후 이질적인 식감을 줄 가능성이 있어 제거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 세척 후 채에 밭쳐 흐르는 물에 살짝 행궈주고 손으로 강하게 짠다는 느낌으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3. 보관법

1) 단기 보관

  - 일반적으로 마트에서 구매한 매생이의 경우 3~7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2) 장기 보관

  - 장기간 보관이 필요한 경우에는 세척 후 먹을 만큼 개별 포장하여 냉동보관합니다.

  - 단 마트에서도 지난 시즌에 생산 되었던 냉동 매생이를 해동시켜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세균이 번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냉동보관하면 안됩니다.


4. 효능 효과

  - 매생이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칼슘을 비롯한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여 평소 부족했던 여러 무기질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