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스

달래 양념장 - 알싸한 달래의 향이 고기의 느끼함을 잡아 고기를 더욱 맛있게 해주는 달래 양념장 레시피

by Joe! 2018. 11. 26.
반응형

달래 양념장 - 알싸한 달래의 향이 고기의 느끼함을 잡아 고기를 더욱 맛있게 해주는 달래 양념장 레시피




개인적으로 달래 양념장은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구워 먹을 때 파무침 대용으로 먹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제목에도 써 있듯이 달래의 알싸한 맛과 향이 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줘 고기 맛을 더 맛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고기와 함께 먹는 용도 이외에도 비빔밥이나 꼬막무침 등 다양한 활용 방법이 있는 달래 양념장 만드는 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1. 재료

1) 필수 재료 

  - 달래 1봉
  - 간장 12T
  - 참기름 3T
  - 고추가루 3T
  - 다진마늘 3T

  (비율 : 간장 4, 참기름1, 고추가루1, 다진마늘1)


2) 선택재료 

  - 청양고추 2T
  - 식초 3T (식초가 들어갈 경우 설탕은 필수)
  - 설탕 2T 
  - 참깨 2T

 (새콤달콤한 맛을 원하면 식초와 설탕을 추가하고 매콤한 맛을 원하면 청양고추를 추가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식초와 설탕을 넣는 것은 선호하지 않습니다.)

2. 레시피 요약

  1) 달래를 세척 후 손질하여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 주고다진마늘이 없다면 마늘도 1T 분량이 나오 도록 다져준다.
  2) 양념장을 만들 그릇에 썰어둔 달래, 간장, 참기름, 고추가루, 다진마늘 (선택재료)를 넣고 잘 섞어준다.


3. 상세 레시피

1) 재료준비

(1) 달래 세척 및 손질

- 달래는 흙이나 기타 이물질이 묻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구입 후 고인 물에 잘 흔들어서 흙과 이물질을 제거하여 주고 마무리로 흐르는 물에 행궈줍니다.



- 달래의 머리부분이 간혹 손질되어 판매되는 경우도 간혹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머리쪽 껍질이 노랗고 두꺼워 보이면) 껍질을 벗겨줍니다.

- 머리부분 사이즈가 다른 것들에 비에 큰게 있다면 칼 면으로 눌러서 으깨 줍니다.



- 손질한 달래는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줍니다. (개인적으로 엄지손가락 한마디 정도 길이로 자르는 것이 양념장을 만들어 먹기는 좋았습니다.)


(2) 다진마늘 준비

- 다진 마늘이 없다면 마늘을 미리 다져줍니다.


2) 조리과정

- 양념장을 만들 그릇에 썰어둔 달래, 간장, 참기름, 고추가루, 다진마늘 (선택재료)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4. 완성



5. 보관법

달래 양념장을 비롯한 양념장 종류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고 

상황에 따라 1주일 이상도 보관 가능하지만 되도록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