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와 요리 기록/기타

등심/안심 돈가스가 지겹다면 목살 돈가스 만들기

by Joe! 2018. 11. 25.
반응형

등심/안심 돈가스가 지겹다면 목살 돈가스 만들기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돈가스는 지방이 거의 없는 돼지고기의 안심이나 등심부위를 사용합니다.

평소 삼겹살이나 지방이 많은 고기 부위를 즐겨 먹는 사람들도 돈가스의 지방이라고 하면 먹어본 경험이 있기 전까지는 거부감이 먼저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지방 부위를 제거하지 않고 돈가스를 만드는 경우도 많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일본식 돈가스를 전문적으로 파는 음식점의 경우 지방 부위를 제거하지 않고 조리하는 경우도 많이 있고 맛이나 식감 또한 살코기 부위만을 이용한 돈가스에 비해 뛰어납니다. (물론 지방 자체에 대한 선호도에 따라 호불호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겉은 바삭하고 속은 적당한 지방과 고기의 조합으로 녹진한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는 맛있는 목살 돈가스 레시피를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주제가 목살 돈가스 만들기 이긴 하지만 안심이나 등심을 이용한 일반 돈가스도 동일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1. 재료

- 돼지고기 목살 (또는 안심, 등심), 냉동 보관 가능하기 때문에 참고하여 필요에 따라 중량을 조절하면 됩니다.
- 밀가루 (중력분)
- 빵가루
- 계란
- 소금 약간
- 후추 약간
- 넛맥 가루 약간 (선택)
- 고기망치 (선택)

2. 레시피 요약

1) 신선한 돼지고기 목살을 준비하고 전체적인 지방질 이나 고기의 조직감이 너무 단단하다고 느껴지면 고기 망치로 두드려 부드럽게 만들어 준.
2) 준비한 목살에 앞뒤로 소금, 후추, 넛맥 가루로 밑간틀 한다.
3) 고기에 어느정도 간이 되었다고 생각하면 (약 20분 후) 고기 앞뒤로 밀가루를 꼼꼼히 얇게 입혀준다.
4) 계란을 풀어 계란물을 입히기 좋게 약간 넓은 용기에 담아 준비하고, 빵가루도 미리 입히기 미리 접시에 펴서 준비한다.
5) 밀가루를 발라둔 고기에 계란물을 앞뒤로 먼저 입혀주고 다음으로 바로 빵가루도 앞뒤로 꼼꼼하게 입혀준다.
6) 프라이펜에 돈가스가 반정도 잠길 정도의 기름을 미리 두른 후 중불에 달궈준다.
7) 달궈진 기름에 돈가스를 앞뒤로 약 2분씩 잘 익혀준다.

3. 상세 레시피

1) 고기 손질

  - 신선한 돼지고기 목살을 준비하고 전체적인 지방질 이나 고기의 조직감이 너무 단단하다고 느껴지면 고기 망치로 두드려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 이유는 간혹 목살의 지방 조직감이 평소에 먹던 목살에 비해 유난히 단단한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돈까스가 완성된 이후 씹었을 때 한번에 기름이 터져나오면서 불쾌한 기분을 느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처음에 목살을 구입할 때 너무 조직감이 단단한 부위는 피하는 것이 좋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끝부분의 단단한 지방 층을 약간 제거해 주거나 고기 망치로 두드려서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2) 고기 밑간

  - 준비한 목살에 앞뒤로 소금, 후추, 넛맥 가루로 밑간을 합니다.
  - 넛맥은 필수가 아니며 돼지고기의 잡내를 잡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독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금간을 많이 할 수록 술안주 용도로 적합합니다.

 

 

3) 밀가루 입히기

  - 고기에 어느정도 간이 되었다고 생각하면 (약 20분 후) 고기 앞뒤로 밀가루를 꼼꼼히 얇게 입혀줍니다.

 

 

4) 계란물과 빵가루 준비

  - 계란을 풀어 계란물을 입히기 좋게 약간 넓은 용기에 담아 준비하고, 빵가루도 미리 입히기 미리 접시에 펴서 준비합니다.
  - 빵가루는 마트나 집 근처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번거롭긴 하지만 식빵을 믹서에 직접 갈아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5) 계란물과 빵가루 입히기

  - 밀가루를 발라둔 고기에 계란물을 앞뒤로 먼저 입혀주고 다음으로 바로 빵가루도 앞뒤로 꼼꼼하게 입혀줍니다.

 

 

6) 기름 준비

  - 가정에서 돈가스를 튀기기 위해 많은 양의 기름을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프라이펜에 돈가스가 반정도 잠길 정도의 기름을 미리 두른 후 중불에 달궈줍니다. 

 

 

7) 돈가스 튀기기

  - 달궈진 기름에 돈가스를 앞뒤로 약 2분씩 잘 익혀줍니다.
 

 

 

4. 완성

 

 

 

5. 보관법

- 돈가스는 냉동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에 먹기 많은 양을 만들었다면 랩이나 비닐백으로 개별 포장하여 냉동보관 하였다가 먹을 양 만큼 하루 전 날 냉장고에서 해동시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튀겨서 먹는 것이 가능합니다.

 

 

- 되도록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지퍼백이 있다면 지퍼백에 담아 냉동보관합니다. 

 

 

반응형

댓글